지난 17일(화) 발표된 교육부의 ‘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가결과’에 따르면 본교가 일반재정지원 대학으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본교는 오는 2022년부터 2024년까지 약 150억 원 규모의 정부 재정을 지원받게 된다.

  대학 기본역량 진단은 학령인구 감소에 대비한 대학의 자율적 정원 감축을 목적으로 하며, 교육부가 지난 2015년부터 3년마다 실시해왔다. 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은 지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대학의 실적을 평가했으며, 그 결과에 따라 일반재정지원 대학과 미선정 대학으로 구분했다. 일반재정지원 대학은 오는 2022년부터 2024년까지 매년 약 50억 원의 대학혁신지원사업(정부의 일반재정지원) 지원금을 받게 된다. 반면 미선정 대학은 일반재정을 지원받지 못하며, 특수목적 재정지원 사업에만 참여할 수 있다.

  교육부는 이번 진단에서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전국을 5개 권역으로 나눠 평가를 진행했다. 5개 권역은 △수도권 △대구·경북·강원권 △충청권 △호남·제주권 △부산·울산·경남권으로 구분되며 일반재정지원 대학의 90%는 권역별로 평가했고, 나머지 10%는 전국 단위에서 점수가 높은 순으로 지원 대학을 선정했다.

  

 

  평가 영역은 크게 6개로 나뉘었으며, 정량평가와 정성평가 방식으로 이뤄졌다(표1 참조). 정량평가는 대학정보공시 자료와 대학이 교육부에 제출한 자료를 토대로 진행됐다. 특히 전임교원 확보율, 재학생 충원율 등 주요 정량지표의 만점 기준은 수도권과 비수도권을 분리 적용해 평가했다. 정성평가는 대학의 정성적인 노력을 진단하는 것으로, 각 대학은 자체진단보고서와 증빙 자료를 교육부에 제출했다. 또한 정성평가에는 제출한 증빙 자료를 점검하는 비대면 면접 평가도 포함됐다. 이와 함께 부정·비리 점검 결과, 정원 감축 이행 여부에 따라 감점 사항을 적용한 뒤 대학의 최종 점수를 진단했다.

  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가결과, 본교는 일반재정지원 대학에 선정됐다. 본교의 평가 결과가 변동될 여지는 없으며, 최종 결과는 미선정 대학의 이의제기를 심의한 후 발표된다. 지난 27일(금)을 기준으로 교육부는 일반재정지원 대학의 세부적인 평가 결과를 공개하지 않았다. 최종 발표 이후 본교에도 평가 결과를 전달할 전망이다.

  본교는 이번 진단의 정량평가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본교 기획평가팀 분석 자료에 따르면, 정량평가 점수는 52점 만점에 ‘50.012’점이었다. 이는 전국대학 161개 중 119위, 수도권 대학 56개 중 42위에 해당하는 결과다. 특히 정량평가 세부 영역 중 ‘재학생 충원율’에서 약세를 보였다. 해당 지표의 수도권 대학 만점 기준은 104.7%였지만, 지난 3년간 본교의 재학생 충원율 평균은 100%에 그쳤다. 본교 기획평가팀 오세원 팀장은 “본교 정량평가 결과가 좋지 않았기에 정성평가에 집중해야 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본교는 정성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본교의 정량평가 결과는 낮았지만, 결과적으로 일반재정지원 대학에 선정됐기 때문이다. 정성평가를 대비하기 위해 본교는 지난해 12월부터 정성평가 자료 집필 및 준비위원을 구성했던 바 있다(본지 1272호 ‘본교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 보고서 제출’ 기사 참조). 오 팀장은 “정성평가 보고서는 별도 컨설팅 없이 본교의 분석 능력을 발휘해 작성했다”며 “교수와 직원의 자체적 역량을 바탕으로 일반재정지원 대학에 선정돼 더욱 의미 있다”고 전했다.

  더불어 정성평가의 일환인 비대면 면접 평가에도 체계적으로 대응했다. 본교는 예상 질문을 기반으로 모의 면접을 여러 차례 진행하면서, 다양한 질문에 답변할 수 있도록 대비했다. 이외에도 정성 보고서 내용을 증명하기 위해 13만 쪽에 달하는 증빙 자료도 철저히 준비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본교는 일반재정지원 대학에 선정됐다. 오 팀장은 “재정 지원과 함께 학교의 대외적인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치는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기쁘다”고 소감을 전했다.

 

자율혁신계획에 정원 감축 방안 포함해야

본교, 특성화 전략 고민 중

  본교를 포함한 일반재정지원 대학은 내년 3월까지 자율혁신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자율혁신계획에는 개별 대학의 여건을 고려한 발전 계획과 적정 규모화 계획이 포함된다. 다시 말해 대학이 ‘정원 감축’을 포함한 ‘특성화’ 전략을 세워야 하는 것이다.

  그동안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서 재정지원 대학들은 정원 감축이 권고 사항이었기에 정원을 줄이지 않을 수 있었다. 특히 본교는 지난 2015년과 2018년 진행된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서 각각 A등급과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돼 정원을 감축하지 않은 바 있다.

  그러나 교육부는 학령인구 감소 상황을 고려해 ‘학부 정원의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부의 기조에 따라 재정을 지원받는 대학도 정원을 감축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대학이 학부 정원을 감축하면 줄어든 인원만큼 등록금도 동시에 줄어들어 재정에 타격을 입게 된다(본지 1271호 ‘대학의 위기, 그 속에 숭실이 있다’ 기사 참조).

  이에 교육부는 정원 감축을 우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 먼저 학부 인원을 감축하되, 감축한 인원만큼 대학원 정원을 늘리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현재 정원을 감축하는 대신 차후에 감축했던 정원을 추가로 모집할 수 있도록 하는 ‘모집정원유보제’를 도입했다. 이외에도 평생직업교육을 중심으로 성인학습자 정원을 확대하는 정책도 있다. 교육부가 제시한 방안을 적용하면 학부 정원은 감축되지만, 등록금 수입은 일부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본교도 교육부가 제시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오 팀장은 “정원 감축 계획을 세우지 않으면 교육부에서 정원 감축을 강제하게 된다”며 “본교에 어떤 전략이 더 유리하고 미래에도 경쟁력이 있을지 고민 중이다”라고 밝혔다. 오는 10월 교육부는 상세한 자율혁신계획 수립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에 본교는 자율혁신계획을 ‘2030 숭실비전 대학발전계획 수립 위원회’ 등에서 논의하고 내년 3월까지 제출할 전망이다.

 

유지충원율 미흡하면 정원 감축 불가피···

본교 재학생 충원율 ‘빨간불’

재학생 충원율 관리에 촉각 세워야

  이번 대학 기본역량 진단 이후 교육부는 일반재정지원 대학의 유지충원율도 점검할 예정이다. 유지충원율은 일정 수준 이상의 신입생 및 재학생 충원율을 의미한다. 신입생 충원율은 입학생을 신입생 모집정원으로 나눈 값이며, 재학생 충원율은 재학생을 전체 학생정원으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 유지충원율 점검은 이번 대학 기본역량 진단처럼 권역별 평가로 진행될 계획이다.

  유지충원율 점검에서 교육부가 제시한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대학에 정원 감축이 권고된다. 만약 정원 감축 권고를 이행하지 않으면 일반재정지원은 중단된다. 이는 각 대학에 정원 감축을 사실상 강제하는 것이다. 결국 정원 감축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유지충원율을 높여야 한다. 이에 대해 오 팀장은 “정부의 일반재정지원 규모가 크기에, 유지충원율 미흡 대학은 정원을 감축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현재 본교의 유지충원율은 높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재학생 충원율에서 크게 약세를 보이고 있다. 작년에 발표된 ‘2020년 교육기본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일반대학 평균 재학생 충원율은 113.3%인 반면 본교 재학생 충원율은 99.6%였다. 또한 지난해 본교가 재학생 충원율을 자체 분석한 결과, 수도권 대학 59개 중 44위를 기록했던 바 있다(본지 1256호 ‘오는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 본교 정량지표 현황 분석 나서’ 기사 참조). 오 팀장은 “본교의 신입생 충원율은 높지만, 재학생 충원율 현황이 좋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본교는 재학생 충원율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원 감축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재학생 비율을 높이는 대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지난 7월 본교는 모든 학과(부)장을 대상으로 교육부 정책과 본교의 재학생 충원율 실태를 전하는 설명회를 진행했다. 이후 각 학과(부)에서 복학예정자, 장기휴학자 등에게 연락하는 등 재학생 충원율을 높이기 위한 대책을 시행했다.

  또한 지난 8월에는 ‘더 500 프로젝트’를 통해 제적생 2,500여 명에게 연락해 재입학 의사를 묻기도 했다. 이외에도 재입학자의 재입학금을 면제하고, 복학 기간을 1주 더 연장하는 등 제도적인 측면에서 개선도 이뤄졌다. 오 팀장은 “정원 감축을 최소화하기 위해 재학생 충원율을 높여야만 한다”며 “교육부의 유지충원율 점검 기준이 명확하게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재학생 충원율은 촉각을 세워 관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오는 10월 ‘2022~2024 대학혁신지원사업 기본방향’ 공지를 통해 유지충원율 산정방식을 안내하고 권역별 유지충원율 기준값도 공개할 예정이다. 이후 내년 상반기에는 권역별 정원 감축 권고 비율이 안내되며, 내년 하반기에 유지충원율을 점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